사장의 마음가짐

장사 좀 하는 사장님들의) 직원 관리 노하우

002jt 2022. 8. 4.

장사비법 - 친절은 기본이다. 그런데 친절한 집은 거의 없다.

음식이 맛있다고 해서 장사가 잘되는 건 아니거든요. 요즘엔 다 맛있어요. 의외로 친절한 식당이 별로 없습니다. 내가 막상 식당을 운영하면 나는 엄청 친절하게 할 거야. 다들 그래요. 근데 막상 하면 식당일이 힘들잖아요. 그래서 다들 놓쳐요. 경험해봐서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식당이 안 친절해요. 들어올 때 나갈 때 무조건 친절하게 하셔야 해요.

직원이 친절하지 못한 것은 사장의 잘못이다. 사장은 메뉴얼을 만들어야 한다.

아웃백 같은데 가보셨죠? 다 친절합니다. 매뉴얼을 잡아줬기 때문에 그래요.
 
그 식당에 오면, 어떤 직원은 친절하고 어떤 직원은 친절하지 않다? 직원 욕할 필요 없어요. 사장이 잘못된 거예요. 사장은 일단 모범이 될 필요가 있구요. 차순으로 메뉴얼을 못 잡아 준 거예요. A4 용지에 매뉴얼을 써 주세요.

ex)

  • 손님이 반찬 더 달라고 하면 앞에 "죄송합니다만" 을 붙입니다.
  • 손님이 갈때는 어떻게 인사를 합니다.

출처 10분 7초
https://youtu.be/n0HkFRfGXek?t=607 


사장은 시스템을 설계 할 필요가 있어요

조명이 밝으면 더러운 것 들이 잘 보여요! 좀 더 청결에 신경쓰게 되죠.
상부장 쾅쾅 닫는것이 마음에 안들면 스토퍼를 설치하세요.
유튜브 강클쓰


직원을 오랫동안 채용을 하려면.(feat. 장사의 신)

그 사람이 널 좋아하거나
네가 돈을 많이 주거나
니가 비전을 심어주거나
이 세 가지....
 
출처
https://youtu.be/6SQ-Wpim7Uw?t=1202 


직원분들한테 너무 많은 것을 원하면 안 돼.

직원분들한테 너무 많은 것을 원해도 안되고
기대를 해서도 안돼
직원은 힘들면 다른 데 갈 수도 있는 거예요
 
출처
https://youtu.be/qXmDoiom7ag?t=576
 
사장은 직원이 편하도록, 시스템을 만들어 줄, 의무가 있다.
접객은 직원이 한다. 사장은 직원이 최상의 컨디션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스템이나, 환경적인 요소들을 잘 구축해주어야 한다.


라이더 기사님께 잘해야 한다

어떤 가게는 기사님들 간식코너도 마련해둔다.
고객과 가장 가깝게 접촉하는 분들이다.
기사님은 내 가게를 찾아주는 고객이기도 하다.


나 아니면 안 된다는, 장인정신 내려놓으셔야 해요

나 아니면 안 된다는, 장인정신 고쳐야 해요.
완벽주의 성향 고쳐야 해요 내려놓으셔야 해요
내가 아니면 안 된다?라는 생각을 가지시면 ,
평생 근로자로 사셔야 해요,

위임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믿고 맡길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오토화를 통해,
시간을 마련할 수 있고,
사업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먼저겠고요.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HpM1M38Y2Zg 


초보시절 없는 숙련자는 없다.

사장은 하는 게 마음에 안 들고, 성에 안차서 "그냥 놔둬 내가 할게"라고 합니다.
 
내가 하면 10분이면 될 것이, 초보자가 하면 30분이나 걸리고, 완벽하게 못하니까.
내가 또다시 해야 된다는 생각 때문이죠.
 
근데. 사장님도 초보때 30분 걸렸을 거 아닙니까?
 
그 초보 단계를
우리가 기다려 주고 지켜봐 주고
열심히 잘할 수 있게끔 독려해줘야만이
숙련자가 되죠.
 
초보시절 없는 숙련자는 없습니다.
기다려 주셔야죠.
 
출처
https://youtu.be/HpM1M38Y2Zg?t=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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