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올려줄 실전 기술

매출 올리는 법) 장사 대박집들의 기본기 압축 정리. (장사의 기술)

002jt 2023. 1. 11.

##쓸데없는 메뉴는 최대한 버려라. (새나가는 노동이다.)

- 메뉴가 많을수록, 노동이나 신경 쓸 것이 늘어난다. 조리에 투입되는 비용이 늘어나는 것이다. (관리해야되는 식자재도 늘어난다.)

메뉴가 많다고 해서 매출을 가시적으로 늘려주지 않는다. (차라리 자체적으로 본인만의 새로운 간판을 만들자(샵인샵))
노동이나 신경쓸 것이 늘어난다.
투입비용만 쓸데없이 새나가는 것이다.

- 메뉴가 많을 수록 식자재 관리가 어렵다. 메뉴가 적을수록 식자재의 퀄리티나 신선도가 올라간다.
- 메뉴가 적을 수록 조리가 쉽고, 퀄리티도 올라간다.

메뉴에 대한 미련을 버리자.
특정 비주류 메뉴를 찾는 고객이 있다며, 메뉴축소를 고심하는 사장님들이 많다.
소중한 고객은 맞지만, 고객과 사장이 같이 윈윈하는 장사가 아니다.

자체적으로 연구해서 베스트를 추리자.
메뉴를 엄청 늘리고, 고객을 대상으로 돈 받아가며 베스트를 추릴 생각은 하지 말자.
불만족한 고객은 뒤도 안보고 떠나간다.
그 고객만 잃는 것이 아니다.
고객의 주변 배경까지 잃는 것이다.
게다가, 비난은 빠르게 퍼진다.

사람은 측근의 비난이나 추천을 강하게 신뢰 한다.

##노동 동선 최대한 짧아야 한다. (새나가는 노동은 새나가는 비용이다.)

노동 동선을 줄이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기본적인 최적 배치를 알려주자면(배달조리 전문점 기준),
카운터, 싱크대, 간택기, 튀김기, 식자재 쇼케이스, 포장대 순을 추천. (작업장마다 변수가 있겠지만, 간택기과 싱크대는 가까워야 하고, 빌지는 산택기와 가까워야 한다. 간택기와 식자재와도 가까워야 한다.)

정리하자면 덮밥 배달전문점 기준으로, 포스기, (옆)싱크대, (옆)간택기 순서를 추천

##조리에 투입되는 or 재료 준비에 투입되는 노동을 최대한 줄일 필요가 있다. (새나가는 비용이다) 노동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연구하자.

##조리 속도는 빨라야 된다. 5분 이하를 기준으로 잡자 (매출의 천장)

##조리는 쉬워야 한다. (직원교육, 위임의 편의성, 맛의 일정함, 노동력 세이브)

##조리는 정량화 되어있어야 한다. (맛의 일정함)

##결과물은 이뻐야 한다. (가장 저렴하고, 매우 효과적인 마켓팅이다.)

##푸짐히 드리자. (가격을 낮춰서 팔기보다는, 더 푸짐히 챙겨주는 것이 좋다.)

좀 더 준다고 망하지 않는다.
만족한 고객은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을 하기도 하고, 주변 사람들을 데려오기도 한다.

가격경쟁으로 마냥 싸게 팔면 되겠지 하는 계산은 틀렸다.
싸게 팔수록 내가 고객에게 해줄 수 있는 재량이 줄어든다.
그러다보니 저렴한 식자재를 써야 하며, 음식의 퀄리티나 서비스도 낮을 수 밖에 없고,
결국, 그 가격에 맞는 음식을 제공하게 된다.

생각해보자 음식 가격 천원만 올려도 고객에게 군만두와 소시지와 새우튀김을 언져 줄 수 있다.

또한, 싸게 파는 것에만 집중하다보면싼값을 원하는 진상 고객들만 모일수도 있다.

##친절해라. 다들 아는 기본기인데, 생각보다 친절한 집 없다. (인사 활기차게 잘하자. 밝은 에너지를 싫어할 사람 없다.)

들어오고 나갈때, 친절하다고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식당이 얼마나 있을까?
어떤 집은 들어오고 나갈때, 친절히 인사를 해준다.
깍듯이 인사해주는 사장을 보면, 그 집에 호감이 생긴다.
참고로, 열심히 사는 사람들에게도 호감이 생긴다.

크고 밝게 인사하자.

##잘되는 배달집은 밝은 분위기이고, 배달기사에게도 친절하다.

장사가 잘 되는 집들의 공통점은, 밝은 분위기 이며, 라이더 기사님께도 밝게 인사하며, 친절하다.

크고 밝게 인사하자.

##떨어진 반찬이 있는지 눈여겨 보고, 필요한지 여쭤보고, 챙겨주자.

##뭔가 필요한 것은 있는지 눈여겨 보고, 필요한지 여쭤보고 미리미리 챙겨주자.

고객이 요청해서 챙겨주면 노동이 늘어나는 것이지만,
미리 가져다 주면 고객을 감동시키는 서비스가 된다.

##작은 돈 챙기려다 고객을 잃지 말자. 고객 한 사람을 얻고 잃는 것이 아니다.

그 사람 주변 모든 사람을 얻을 수도 있고, 잃을 수도 있는 것이다.
아주 만족하면 자랑과 추천을 하지만
실망하면 주변사람들에게 비난을 한다.

##대부분의 실망한 고객은 아무 말 없이 떠난다. 고객은 뒤에서 비난하며, 비난은 빠르게 퍼지고, 매출은 소리 소문 없이 빠르게 떨어진다.

##다시 오고 싶게 만들어야 한다. 고객을 만족시키고 만족시켜야 한다.

재구매가 쌓여야, 거품이 아닌, 튼튼한 매출상승인 것이다.

##잘되는 집들은 왜 잘되는 지, 지속적으로 살펴보고 따라하고 나에게 맞게 업그레이드 하자.(배우고, 따라하고, 내것으로 소화하자.)

##잘되는 집은 직원을 소중히 생각한다. (직원이 돈을 벌어다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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