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올려줄 실전 기술

요식업) 고객을 만족 시키는 기술

002jt 2022. 7. 6.

 

중요한 건 손님을 즐겁게 해주고 싶다는 마음이 전해지는 접객을 늘 머릿속에 고민하고 있어야 한다는 거야.



연인의 행복한 얼굴을 보고 싶은 것과 마찬가지로 손님의 웃는 얼굴이 보고 싶다고 진심으로 생각하라는 것. 그런 마음이 없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을 테니까 말이야



한 번 온 손님은 반드시 마음을 사로잡아 단골로 만들어야 해. 또한 단골들에게 친근감을 표현하고 그들을 다시 오고 싶게 만드는 것도 잊어선 안 돼. 간단하면서도 따뜻한 마음이 담긴 접객, 그것이 열쇠야.    



아버지는 “음식점은 건전한 ‘다단계 사업’이야.”라고 자주 말하곤 했다. 가게를 좋아해주는 손님이 다음 손님을 데려와주고, 그 손님이 또 다음 손님을 데리고 찾아와주니까. 가게라는 건 그런 식으로 성장해간다는 의미였다. 그때부터 난 뭘 해야 손님들이 좋아할지를 열심히 생각하기 시작했



가게가 어떻게 계속 돌아가게 만들까’ 즉, 한 번 온 손님을 어떻게 하면 계속해서 다시 오게 만들까가 중요하다는 것을. 손님이 찾아와도 그가 다시 와주지 않는다면 영원히 새로운 손님을 개척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지만 손님을 기쁘게 해주고 즐거운 기분으로 돌아가게 한다면 다시 오고 싶어질 것이다. 그게 중요하다! 난 그때까지 손님을 불러 모으는 것만 생각하고 있었지, 손님이 우리 가게에서 기분 좋게 있다 돌아가게 만드는 것은 생각하지 못했다. 그거야말로 내가 지금 꼭 해야만 하는 일이라는 걸 깨달은 것이다.



자기 앞에 있는 손님은 무조건 자기 팬으로 만들어.”




책 장사의신(우노다카시 지음, 김문정 옮김) 중에서

들어가기 전에 알아둘 점.

만족한 고객은 다시 찾아준다. 실망한 고객은 다시 찾아주지 않는다. 

 

만족도를 올리면 매출이 올라간다. 기본인데 모르는 사장들이 많다.

내 가게를 방문한 고객은 기쁜 마음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게 대박을 만드는 비법(?)이다.

cf) 신규고객 보다 재방문 고객을 늘리기 위해 애써야 한다.

장사 매출 올리기 실전 기술 (고객만족)

지불한 돈보다 더 많이 줘라.

푸짐히 줘라. "와 혜자네. 와 푸짐하다~!" 라는 느낌이 들어야 된다.

장사비법) 고객에게 푸짐히 주세요. (고객은 지불한 돈 이상의 가치를 얻기 위해 돈을 지불한다.)

 

장사비법) 고객에게 푸짐히 주세요. (고객은 지불한 돈 이상의 가치를 얻기 위해 돈을 지불한다.)

고객은 지불한 금액보다 더 많은 가치를 얻기 위해, 돈을 지불합니다. 즉, 판매자는 고객에게 충분한 가치를 제공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고객이 만족합니다. 그래야 재방문으로 이어집니다. 요

002jt.tistory.com

친절해라.

친절이 기본이라는 것은 다들 알고 있다.

그런데, 친절한 식당은 거의 없다.

 

그런데!!!!

아웃백 직원은 다 친절하다.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직원 메뉴얼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고객에게 최대한 세심히 신경써라.

배달의 경우, 출발문자, 안부문자, 감사문자 보내고

홀의 경우, 반찬이 떨어지면 챙겨주고 등등.
직원들에게 일일이 설명하지 말고 메뉴얼화 해라.
(이런 정성이 쓸데없는 컴플레인을 막아주기도 한다.)


고객만족 실전 기술 모음집) 홀 장사, 배달 장사 

감탄할수 있을 정도로 푸짐히 제공

음식은 사진 찍고 싶을 정도로 이쁘게 (사진을 부르는 비주얼)(특히 홀 장사!!)

홀 장사

홀 장사 서비스

  • 양심 우산(ex. 느닷없이 비가 내리면 양심우산 빌려가세요~! 우산을 반납해주시면 보리강정 1 봉지를 드립니다.)
    후식 거리 무료 제공(보리강정)
  • 머리끈 무료 제공 (여성고객)(셀프바나 앞치마 놔두는 쪽에)
    (머리끈을 사용하는 고객이 별로 없어도 돼. 고객들은 그걸 보며, '이렇게나 고객을 생각해주는구나!' 라는것을 느낄거야.)
  • 깔끔함을 위한, 일회용 앞치마
  • 추위를 막아줄, 무릎담요
  • 짜장, 짬뽕 - 곱빼기 값 안 받습니다~!
  • 쩌장, 짬뽕 - 무료 면추가
  • 짬뽕에 밥 무료 제공
  • 요구르트 제공

 

홀 장사 셀프바

  • 셀프바) 커피 - 일반 커피 말고, 고급져 보이게, 원두커피 제공(ex. 스타벅스 원두만 사용합니다!)
  • 셀프바) 제빙기 얼음 전시
  • 셀프바) 웰컴 국물(국통에 우동 국물 같은 거 담아두기)
  • 셀프바) 후라이 셀프바 서비스
  • 셀프바) 앞접시
  • 셀프바) 밥솥, 밥 무한 리필
  • 셀프바) 슬러시 무료 제공
  • 셀프바) 먹을만한 반찬으로 배치

 

홀 장사 시설

- 화장실 깔끔하게 꾸며 두기, 편의용품 놔두기 (고퀄리티 화장실, 특히 여자 화장실)()

- (중요) 고객의 호감을 얻을만한 글 여러 곳에 비치 - 화장실에, 고객들의 호감을 얻을 만한, [선언문], [가게 소개], [다짐 글], 붙여두기

- 선행 전시 (고객님이 주신 식사금액에서 매달 일정 금액이 000에 후원되고 있습니다. 맛있는 식사도 하시고 세상을 위한 작은 변화에 저와 함께 동참하신 겁니다.)

 

- 인테리어 예쁘면 좋으나, 그만큼 리스크도 커진다 생각함. 깔끔함. 정갈함. 통일됨. 심플함을 추천

- 간판이 여러 개면 좋음. 상호명 한 개, 호객용 간판 두 개,  

 

홀 장사 접객 센스

- 큰 목소리, 밝은 목소리 인사는 기본.

- 부족한 반찬 없는지 잘 체크하고 물어봐주기.

- 재방문 고객 적당히 아는 척해주고, 감사인사 건네기

- 음료 주문 시 얼음컵 같이 주기

- 수저 떨어지면 잽싸게 바로 가져다 드리기

- 간략한 메뉴 소개 및 안내. 음식 내주면서 간략한 음식 소개 및 인사.

 

- 수저받침
- 통일된 그릇


- 전단지 뿌리는 기술.(cf. 강호동 라라 브래드)

 

배달 장사

- 출발 문자
- 도착 문자
- 감사문자
- 용기 뚜껑에 자필 감사인사
- 영수증에 글 남기기, 요청사항 강조해두기.

- 영수증 하트
- 얼음컵 서비스

- 음식쓰레기 봉지 서비스

 

- 리뷰 답글 정성 들이기

 

- 배민 내 가게 예쁘게 꾸며두기(홀 장사로 치면 간판과 같음)

- 쓸만한 리뷰 이벤트(싸구려 말고)

- 음식 옵션에 리뷰이벤트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 걸어두기


고객을 만족시켜서 매출을 올렸더라도, 매출을 소화할 능력이 부족하다면, 말짱 도루묵이다. 매출 소화능력도 평소에 부단히 키워두어야 한다. 가령, 조리 동선을 최적화 한다거나, 조리 방법을 최적화 하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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